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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GIS

QGIS 기초 공부하기 : 6.1 래스터 데이터 불러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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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내용은 QGIS 공식 홈페이지 교육교재
 https://docs.qgis.org/3.4/ko/docs/training_manual/index.html 내용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이 포스트에서 사용되는 연습용 데이터는 아래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.

https://github.com/qgis/QGIS-Training-Data/archive/v2.0.zip


0. 기본 정보

- 래스터 데이터는 벡터데이터와 매우 다름

- 래스터 데이터는 우리가 일만적으로 보는 사진, 이미지와 같은 것임

- 사진과 이미지를 확대해보면 작은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

- 이 작은 사각형을 픽셀이라고 부르며 서로다른 색의 픽셀로 표현한 데이터를 래스터 데이터라고 부름

 

1. 래스터 데이터 불러오기

- 벡터데이터를 불러오는 방식과 똑같은 방식으로 불러올 수 있음

- exercise_data/raster 폴더에서 아래 데이터 4개를 불러오기

    3320C_2010_314_RGB_LATLNG.tif

    3320D_2010_315_RGB_LATLNG.tif

    3420D_2010_328_RGB_LATLNG.tif

    3420D_2010_327_RGB_LATLNG.tif

 

 

- 불러오기를 완료했다면 4개의 래스터 이미지가 붙어있는 위성사진이 나올 것임

- 그러나 따로 떨어진 4개 래스터로 작업을 하면 작업속도와 편의가 떨어짐

- 하나의 래스터로 연결하는 작업을 해주는 것이 좋음

- 상단 메뉴바에서 공간처리 > 툴박스 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공간처리 툴박스 탭이 열림

- 공간처리 툴박스 탭에서 GDAL > 래스터 기타 > 가상 래스터 생성 을 선택

 

- Input layers의 오른쪽 ... 버튼을 클릭하여 4개의 레이어 모두를 선택해준 다음 실행을 클릭

 

- 그러나 이 방법은 임시적으로 합쳐놓는 방법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네개의 파일로 존재함

- 영구적으로 래스터를 합칠 수는 있지만 래스터 데이터의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음

- 래스터 데이터 크기가 매우 크지 않다면 병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음

- GDAL > 래스터 기타 에서 병합 알고리즘을 선택

- 위와 동일한 과정으로 진행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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